글 작성자: Doublsb

광고나 인앱 결제를 구현 후, 구글 플레이의 검토가 오래 걸려서 잠시 대기했다.

뭐 흔히 일어나는 일이지만 뻘짓을 좀 했는데, 아래에 서술하기로 하자.


- 커플 유저를 양방향으로 만듬

뭐... 전 게시글에선 장황하게 써 놨지만, 등록 시 양쪽 모두의 Lovers 리스트에 등록하는 것으로 해결했다.

어차피 모든 유저의 Lovers를 확인해야 한다는 건 변함 없더라.

 

 

- 정조합을 만들지 못하는 경우

조합을 만들 때, 남은 포지션 매칭 중 해당 유저의 포지션 자리가 없을 경우 예외 케이스로 처리된다.

예시로 2탱 3원딜 조합이 뽑혔는데, 탱커 자리가 모두 차고 남은 유저의 모스트 포지션이 원딜이 아닐 때이다.

 

이전에는 그 유저가 잘 하는 포지션을 넘겨줬는데, 그랬더니 3탱 조합이나 2근딜 조합이 등장해서, 이건 안되겠다 싶었다.

로직을 바꿔서, 그 유저가 잘하든 못하든 조합에 맞는 남는 포지션을 추천해줬다.

 

사실 이 케이스는 매칭된 파티가 적합한 조합을 만들지 못할 때 발생하는 예외 케이스인지라, 나타날 확률은 적다.

 

 

- 공유 기능 만듬

 

매칭 완료 시, 공유하기 버튼을 누르면 매칭 결과를 캡쳐해서 SNS에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스크롤뷰의 내용물들이 엄청나게 길어졌을 때 Masking을 해제하고 긴 만큼 잘라서 캡쳐할 수 있도록 해야 했는데, 이건 다른 포스팅에서 얘기하겠다.

 

 

- 앱스토어 업로드용 스크린샷 찍기

귀찮았지만 해결. 모두 16:9의 해상도여서 다행히 해상도별로 다른 스크린샷을 모두 찍는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

실무에서 애플 스토어에 올릴 때는 다 찍었었는데 ^w^... 다행.

 

 

- 앱스토어 업로드용 배너 만들기

앱 아이콘을 재사용해서 간단하게 해결. 으윽.

 

 

- 광고 달기

애드몹으로 달았다. 

관련해서 app-ads.txt를 설정하기 위해 개발자 웹사이트를 구축해야 하는데, WIX로 구축하기로 했다. 귀찮군.

 

하단에 광고가 달린 모습

- 인앱 결제 관련

여기서 많은 뻘짓을 했다. 일단 목표는 '광고 제거'를 인앱 결제하는 것이었는데, 이걸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필요했다.

 

1) 사업자등록 및 통신판매업 신고

2) 유니티 IAP 패키지 설치 및 사용

3) 내부 테스트를 위해 구글플레이 콘솔에서 검토가 완료되어야 함

 

3번까지는 문제 없이 진행했다. 실제로 결제 모듈을 붙이는 것도 성공적이었고.

요새는 패키지가 잘 되어 있어서 코드리스로 인앱 결제를 구현할 수 있었다. 하지만....

 

광고 제거는 비소모성 아이템이다.

 

이게 무엇을 의미하냐면, 앱을 시작할 때마다 광고 제거 상품이 구입되어 있는지 체크해주어야 한다는 것.

물론 IAP에 영수증 검증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다만... 검증을 위해서는 영수증이 어딘가에 저장되어 있어야 한다는 게 문제지만.

 

영수증 검증 방법을 적용하지 않고 PlayerPrefs에 결제 완료 정보를 저장했을 때 다음과 같은 문제를 예상할 수 있다.

 

1. 타 기기에서 앱을 설치했을 시, 광고 제거가 되지 않음

2. 사용자가 환불했을 때, PlayerPrefs에 환불한 정보는 반영되지 않음

3. PlayerPrefs에 영수증을 저장하면 해킹의 위험성이 있음 (가짜 영수증, 실제 수익은 발생하지 않는 등)

 

그리고 여러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서라도... 사실상... 결제 내역을 저장할 서버가 필요한 것이다. 이건 뭐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격임. 메인 프로젝트도 아니고...

 

물론 이를 우회하려면 광고를 제거한 유료 버전을 내면 된다. 하지만 기나긴 생각 끝에...

 

광고 제거한 유료 버전을 올리려면 -> 검토 시간동안 기다려야 하고 -> 업데이트 때 두 번 올려야 하고 -> 어차피 광고가 배너라 거슬리지도 않는데 -> 굳이 유료 버전을 낼 필요가 있을까?

 

라는 귀찮음의 결론에 도달해버리고 만 것이다! 그래서 광고 달린 무료 버전만 내기로 함. (...)

 


아무튼... 테스트는 잘 끝났고, 이제 마지막 검토만을 기다리고 있다.

WIX로 홈페이지 대충 만들고 빨리 출시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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